블루치퍼 출전 브리더스컵 더트마일 2착 오마하비치 말리부 스테익스 우승

11월 2일 미국 브리더스컵 더트 마일에서 2착을 한 오마하 비치(Omaha Beach)가 28일 산타아니타 파크 경마장에서 열린 런해피 말리부 스테익스(Runhappy Malibu Stakes, G1, 1400m)에서 인기 1위에 화답하며 우승했다.

조교사 리차드 만델라(Richard E. Mandella) 마방의 3세마 오마하비치는 4월 아칸소 더비(Arkansas Derby, G1) 우승 후 다음 경주인 5월 켄터키더비 출전을 직전에 취소한다.

복귀전인 10월 산타아니타 스프린트 챔피언십(Santa Anita Sprint Championship, G1) 우승 후 도전한 브리더스컵 더트마일(Breeders’ Cup Dirt Mile, G1)에서 경마팬의 압도적 지지를 받았지만 스펀투런에 이어 2착을 했다.

이 경주에서 한국마사회 대표마 블루치퍼가 오마하비치에 추격을 허용하며 3착을 했다.

워프론트(War Front) 자마 오마하비치는 2020년 1월 25일 플로리다 걸프스트림 파크 경마장에서 개최하는 페가수스 월드컵(Pegasus World Cup)을 마지막으로 은퇴 예정이다.

런해피(Runhappy)는 씨수말의 이름으로 이 대회 스폰서가 런해피 마주측이다. 페가수스 월드컵도 런해피 오너가 후원한다.

이번에 페가수스 월드컵 주최측은 미국 경마대회 최초로 약물 금지 규정을 도입했다.

런해피는 경마 당일 경주마에게 투약하는 이뇨제의 일종인 라식스(Lasix)를 투여하지 않고 2015년 브리더스컵 스프린트, 말리부 스테익스 등 3개의 G1 대상경주 포함 6연승을 기록했다.

살릭스(Salix)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는 ‘푸로세미드(furosemide)’는 일반적으로 라식스(Lasix)로 통용되고 있는 약물이다.

경주마의 운동 기인성 폐출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탈수 현상을 유발하여 말의 지구력을 약화시키는 부작용이 있다.

오마하 해변(Omaha Beach)은 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Saving Private Ryan)’의 첫 장면으로 유명하며 제2차 세계대전중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전개된 5개의 해변 중 가장 치열한 전투가 있었던 곳이다.

약물금지 미국 페가수스 월드컵, 단거리 명마 런해피 팀이 경마대회 스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