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홍콩 무관중 경마에도 챔피언스데이 매출 호조

Beauty Generation 1024x614 코로나19 팬데믹 홍콩 무관중 경마에도 챔피언스데이 매출 호조

홍콩의 국제레이팅 1위 뷰티제너레이션, 챔피언스 마일 대회 3연패 실패

인구 1인당 경마 매출 세계 1위 홍콩 시민들의 경마 사랑이 지난 주말 샤틴경마장에서 열린 챔피언스 데이에서 다시 한번 확인되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해외마 미출전, 장외 101개소의 마권발매중지, 무관중 경마 등 악재속에서 경마관계자 335명만이 경마장에 입장했지만 전체 매출은 작년보다 상승했다.

챔피언스 데이(Champions Day)에는 G1 대상경주 3개를 포함하여 10개 레이스가 시행되었는데 로컬 매출은 약 2260억원(HK$1.435 billion)을 기록하며 작년 약 2280억(HK$1.449 billion)보다 약간 낮지만 해외매출이 급증하여 전체 매출은 작년보다 더 높다.

글로벌 셧다운으로 해외 매출이 작년 대비 40% 증가하여 약 455억원에 달한다.

홍콩자키클럽(HKJC)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1월 말부터 샤틴과 해피밸리 경마장에 경마팬의 입장을 금지하고 무관객 경마를 시행하고 있지만 인터넷 온라인베팅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며 시민들의 여가 스포츠로 자리잡았다.

홍콩 시위중에 열린 작년 12월 홍콩국제경주(Hong Kong International Races)도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한 바 있다.

해외경마 휴장 및 무관중 재개장

현재 경마 주요국중에서 무관중으로 경마를 계속 개최하고 있는 나라는 일본, 홍콩, 미국의 일부, 호주 정도다.

독일은 5월 4일부터 도르트문트(Dortmund) 경마장 개장을 시작으로 무관중으로 개최한다.

프랑스 갤럽은 정부가 락다운(도시봉쇄) 조치를 완화하는 5월 11일부터 무관중으로 재개하며 새로운 경마시행일정을 발표했다. [상세일정]

영국경마협회(BHA)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휴장기간을 4월말에서 무기한 연장했다.

싱가포르 터프 클럽(Singapore Turf Club)은 당초 5월 4일까지 휴장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재확산으로 6월 1일까지 기간을 연장했다.

일본중앙경마는 2월 29일(토)부터 무관객 경마를 개최, 장외마권발매소 운영을 중단하고 전화, 인터넷베팅만 실시하고 있다.

평균 매득금(売得金, 마권발매금에서 반환금을 뺀 금액)은 작년의 80% 수준이 지속되었는데 7주가 경과한 4월 18일 기준 JRA 전 경마장의 매득금이 전년도를 상회했다.

JRA 입장에서는 인건비 등 기타 비용을 고려하면 유관중 경마 개최가 반드시 수익이 높은 것은 아니다.

또한 코로나19 덕분에 신규 온라인 베팅 회원을 대폭 확보한 것은 앞으로 경마매출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JRA매출은 8년 연속 증가하여 작년엔 2조8817억엔을 기록했다. 최고 매출을 기록한 1997년 약 4조엔의 70%가까이 회복했다.

코로나 사태로 일본의 경륜, 경정, 오토레이스 등 다른 공영갬블의 매출은 줄었지만 경마는 선방하고 있다.

메릴랜드 페어힐의 H. 그레이엄 모션(H. Graham Motion) 조교사
경주마 훈련 중요. 아침 저녁으로 마방 소독 철저한 방역 활동
매일 아침 출근 스텝의 체온 체크하며 코로나19 확산 방지
스테이웰, 스테이세이프, 스테이홈

명마 뷰티제너레이션 호주에서 현역 은퇴 가능성

호주 출신의 명백락 존 무어(John Moore) 조교사는 올해 70세로 정년 규정에 따라 이번 경마 시즌이 끝나는 7월 이후 호주 로즈힐 가든 경마장으로 돌아간다.

HKJC 인터뷰에서 그는 마주의 동의를 전제로 뷰티제너레이션을 호주 마일경주에 출전시킨 후 멜버른의 종마목장에 두고 싶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너가 현역으로 계속 뛰게할지 은퇴시킬지 아직 잘 모른다고 했다.

7세 거세마 뷰티제너레이션(Beauty Generation)은 2018년 4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파죽의 10연승을 달리며 홍콩마일 2연패 등 G1 대상경주에서 8차례 우승했다.

4월 26일 홍콩 챔피언스 마일 대회 3연패에 도전했지만 서전레전드와의 경합에서 코차로 패했다.

국제경마연맹 2019년 월드 베스트 경주마 레이팅 최종 순위에서 4위에 랭크되었다.[2019경주마랭킹]

Hong Kong Racing News
HK turnover strong without crowd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