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중앙경마 미호, 릿토 경주마 조교 센터의 비밀과 종마목장

JRA의 경주마 트레이닝센터와 서러브레드 생산 목장, 말(馬) 테마파크 소개

일본 중앙경마 소속 경주마는 간토지방의 미호(美浦, 이바라키현 미호무라)와 간사이지방의 릿토(栗東, 시가현 릿토시) 두곳의 트레이닝센터에서 조교를 실시한다.

후지티비에서 매주 토요일 심야시간에 방송하는 경마정보 프로그램 우마즈키 킹덤(馬好王国〜UmazuKingdom〜)에서 방송한 JRA 릿토(栗東) 트레센 잠입취재 영상은 하단에 있다.

진행자 DAIGO(다이고) 일행이 2000마리 이상의 경주마를 조교하는 릿토 트레이닝센터( 줄여서 트레센/토레센)를 방문하여 오전 6시부터 시작되는 공개 조교 현장과 수영 훈련 등 센터의 다양한 시설을 견학한다.

경주마 진료소는 연간 약 2만 8000마리가 찾는다. 흥분한 말을 진정시키는 기구와 말 전용 수술대 등을 둘러본다.

메인 엠씨를 맡고 있는 배우겸 록 밴드 BREAKERZ의 멤버 DAIGO의 외할아버지는 1980년대 후반에 일본 총리를 역임했으며 2016년 메이지대학 상학부 출신의 여배우 키타가와 케이코(北川景子)와 결혼했다.

JRA 경주마 훈련시설

오사카와 나고야 사이에 있는 시가현(滋賀県)에 위치한 릿토(栗東) 경주마 훈련시설은 1969년에 설립되었으며 JRA 교토, 한신, 츄쿄(中京) 경마장에 등록된 간사이 지역의 경주마를 조교하는 곳이다.

간토지방의 도쿄, 나카야마 경마장 등록마는1978년 이바라키현(茨城県) 미호무라(美浦村)에 설립된 미호 트레이닝센터에서 훈련시킨다.

Ritto Training Center – 간사이지역

Miho Training Center – 간토지역

세계 최대 규모의 경주마 훈련시설로 간토지방의 경주마 2,000마리 이상의 조교를 실시한다.

2000 horses
100 trainers
1 Racehorse Hospital
1 Racehorse Swimming Pool

일본의 민간 경주마 훈련시설

노던팜(Northern Farm) 텐에이(天栄) 트레이닝센터 풍경

일본은 중앙 및 지방경마장의 훈련시설 이외에 경주마를 생산하는 목장에서 운영하는 트레이닝센터도 여러곳 있다.

일본 최대 경마기업 샤다이(社台) 그룹 산하의 종마목장으로 홋카이도에 위치한 노던팜(Northern Farm)이 운영하는 텐에이(天栄) 트레이닝센터가 유명하다.

후쿠시마 텐에이무라(天栄村)에 위치하며 중앙경마 소속 경주마의 위탁 조교도 실시한다. 일본어로는 노잔팜 텐에이(ノーザンファーム天栄)라고 한다.

노던팜에서 생산한 경주마의 성적이 압도적으로 우수하며 그 중에서도 텐에이 경주마의 승률 및 입상률이 월등하기 때문에 경마예상에도 생산 목장을 참고로 한다.

https://youtu.be/THawZ__s5wk

최근 3년간 노던팜 생산 경주마의 신마경주 성적

신마경주에서 49.3%가 3착 이내에 입상했다. 간사이와 간토 경주마로 나누어 보면 간사이 말의 승률이 20.9%로 약간 높다. 2018년(2016년 생산마) 노던팜이 생산한 신마의 승률은 22%이다.

샤다이그룹은 홋카이도 신치토세 공항에서 가까운 도마코마이시(苫小牧市)에서 테마파크 노던호스파크(Northern Horse Park)도 운영하고 있다.

노던홀스파크 라고도 하며 홋카이도 여행 코스에 포함된 체험형 공원이다. [한글홈페이지]

노던팜 텐에이(天栄) 트레이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