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경마 프리티 폴리 스테익스(Pretty Polly Stakes) Iridessa 우승

[해외경마] 프리티 폴리 스테익스(Pretty Polly Stakes, G1, 10펄롱 약 2012m)는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남남서 약 45km에 위치한 킬데어의 커리 경마장(Curragh Race Course)에서 6월 28일(금) 시행하는 3세 이상 암말 출전 G1 대상경주다.

6월말 커리 경마장에서 3일간 열리는 아이리쉬 더비 페스티벌(Irish Derby Festival) 둘째날 시행하며 더비 경주는 29일 토요일 개최한다.

아일랜드에는 27개의 경마장이 있으며 모든 대상경주는 아일랜드 경마의 발상지 커리 경마장에서 열린다.

영국에도 동일한 이름의 프리티 폴리 스테익스 경주가 있어 아일랜드 프리티 폴리 스테익스(Ireland Pretty Polly Stakes)라고 부른다.

두 경주 모두 프리티 폴리라는 경주마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1903년 6월에 데뷔한 영국의 경주마 프리티 폴리(Pretty Polly)는 암말 삼관마로 수말을 상대로 15연승을 했다. 천하무적 폴리(Peerless Polly)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2019 Juddmonte Pretty Polly Stakes – Iridessa 우승

경마용어 스테익스 또는 스테이크스

스테이크스(Stakes)는 Sweepstakes의 약자로, 사전적 의미는‘내기에 건 돈’이란 뜻이다. 경마시행체가 없던 경마 초창기에 마주들이 자기 말을 시합에 출주시키면서 서로 돈(stake)을 걸고 승자 또는 사전에 정해진 착순까지 분배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 것을 스테익스 방식이라고 불렀다.

1495년에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승자가 상금을 독식(sweep)하는 형식으로 스윕 스테이크 (sweep stakes)라는 단어가 첫 등장하며, 이 단어를 줄여서 스테익스가 되었다. 골프 등 영국 기원의 많은 경기에 채용하고 있는데 경마에서 이 방식을 채택하는 경주를 스테익스 레이스(특별경주)라고 부른다.

현대 경마에서는 경마시행체가 일반경주에 비해 많은 상금을 내놓고 특별한 경주를 할 때 마주들도 자기 말을 출주시키기 위해 내는 돈, 즉 출마등록료로 변형되었다.

일본의 경우 경마 주최자인 일본중앙경마회(JRA)가 본 상금을 지출하기 때문에 등록료는 추가 상금으로서 1착에서 3착까지 7 · 2 · 1의 비율로 배분하는 형태로 남아 있다. 특별 등록비가 있는 경주는 스테익스 경주이며 대부분의 특별 경주가 스테익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해외경마] 아일랜드 경마축제 Pretty Polly Stakes, 아이리쉬 더비 경주 결과

 

Date

6월 28 2019
Expired!

Time

08:00 - 18:00
커리(Curragh) 경마장

Location

커리(Curragh) 경마장
Co. Kildare, R56 RR67, Ireland
No event found!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MENU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