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경마] 영국 뉴마켓 경마장 줄라이 컵(July Cup Stakes, G1)

Darley July Cup is one of British racing’s most iconic events

제139회 줄라이컵(July Cup Stakes)은 영국 런던에서 64마일 떨어진 서퍽(Suffolk)주에 위치한 세계 최대 경마 도시 뉴마켓 경마장 잔디주로 1200m(6펄롱) 직선코스에서 시행하는 G1 대상경주다.

3세마 이상이 출전하며 유럽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스프린트 경주다.

3일간 열리는 뉴마켓 줄라이 페스티벌(Newmarket July Festival) 경마축제 마지막날에 시행한다.

2018년 대회 우승마 US Navy Flag

경마용어 스테익스

스테익스(Stakes)는 Sweepstakes의 약자로, 사전적 의미는‘내기에 건 돈’이란 뜻이다.

경마시행체가 없던 경마 초창기에 마주들이 자기 말을 시합에 출주시키면서 서로 돈(stake)을 걸고 승자 또는 사전에 정해진 착순까지 분배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 것을 스테익스 방식이라고 불렀다.

1495년에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승자가 상금을 독식(sweep)하는 형식으로 스윕 스테이크 (sweep stakes)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하며 이 단어를 줄여서 스테익스가 되었다.

골프 등 영국 기원의 많은 경기에 채용하고 있는데 경마에서 이 방식을 채택하는 경주를 스테익스 레이스(특별경주)라고 부른다.

현대 경마에서는 경마시행체가 일반경주에 비해 많은 상금을 걸고 특별한 경주를 개최할 때 마주가 자기 말을 출전시키기 위해 내는 돈, 즉 출마등록료로 변형되었다.

일본의 경우 경마를 주최하는 일본중앙경마회(JRA)가 본 상금을 지출하기 때문에 등록료는 추가 상금으로서 1착에서 3착까지 7 · 2 · 1의 비율로 배분하는 형태로 남아 있다.

특별 등록비가 있는 경주는 스테익스 경주이며 대부분의 특별 경주가 스테익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Date

7월 13 2019
Expired!

Time

08:00 - 18:00
뉴마켓 경마장

Location

뉴마켓 경마장
Westfield House, The Links, Newmarket, Suffolk, England
4월 2024
No event found!
Load More
MENU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