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금지 미국 페가수스 월드컵, 단거리 명마 런해피 팀이 경마대회 스폰서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최우수 단거리마에 선정된 경주마 런해피

2020년 1월 25일 미국 플로리다 걸프스트림 파크 경마장에서 개최하는 페가수스 월드컵 챔피언십 인비테이셔널 시리즈(Pegasus World Cup Championship Invitational Series)를 주최하는 스토로낙 그룹(Stronach Group)은 단거리경주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록한 명마 런해피(Runhappy) 오너측이 2020년 대회 스폰서가 되었다고 발표했다.

페가수스 월드컵(Pegasus World Cup, 1800m) 및 페가수스 월드컵 터프(Pegasus World Cup Turf, 1900m) 두개의 G1 대상경주는 이번에 개최 규정을 변경하여 상금 감액과 함께 경마일에 많이 사용하는 이뇨제 라식스(Lasix) 등의 약물을 경주마에 투약하는 것을 금지했다.

살릭스(Salix)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는 ‘푸로세미드(furosemide)’는 일반적으로 라식스(Lasix)로 통용되고 있는 약물이다. 경주마의 운동 기인성 폐출혈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탈수 현상을 유발하여 지구력을 약화시키는 부작용이 있다.

경주마 런해피는 2015년에 약물 투여없이 브리더스컵 스프린트 등 세개의 G1 대상경주를 포함하여 6연승을 달성하며 이클립스어워드 최우수 단거리마(American Champion Sprint Horse)에 선정되었다.

통산전적은 10전 7승, 2016년 11월 브리더스컵 더트마일 8착을 마지막으로 은퇴, 2017년부터 켄터키주 패리스(Paris) 소재 종마목장 클레이본 팜(Claiborne Farm)에서 씨수말로 사용되고 있다. 첫해 교배료는 2만5천달러(약 2천9백만원)였으며, 2020년에 첫해 생산한 자마가 데뷔한다.

미국의 경마매체 블러드호스닷컴(BloodHorse.com)은 “메디케이션 프리(medication-free) 경주의 스폰서가 되는 것은 런해피를 자랑스러워하는 우리에게 있어 완벽한 파트너십이다”고 런해피의 오너인 짐 맥인베일(Jim McIngvale)의 발언을 전했다.

또한 약물사용금지는 국제경마연맹(IFHA: International Federation of Horse Racing Authorities)의 방침에도 부합하며, 나아가 상금의 2%를 서러브레드 애프터케어 단체(Thoroughbred Aftercare Alliance)에 기부할 것이라고 했다

2017년 페가수스 월드컵 우승마 애로게이트(Arrogate)를 배출한 밥배퍼트(Bob Baffert) 조교사는 “두바이월드컵과 사우디컵 같은 고액 상금 경마대회의 도전에 직면하고 있지만 나는 스트로낙 그룹이 페가수스 월드컵을 계속 혁신하고 있는 것에 감사한다. 경마계와 경마팬에게도 훌륭한 일이다”고 말했다.

한국의 블루치퍼가 3착을 한 2019년 브리더스컵 더트마일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았지만 2착에 그친 오마하 비치(Omaha Beach)의 조교사, 미국경마 명예의 전당(Hall of Fame)에 등재된 리차드 만델라(Richard Mandella)는 메디케이션 프리는 상당히 흥미로운 컨셉이라며 동참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워 프론트(War Front)의 3세 자마 오마하 비치는 12월 28일 말리부 스테익스(Malibu Stakes)에 출전하며 내년 1월 페가수스 월드컵을 끝으로 은퇴한다.

대회 스폰서 짐 맥인베일(Jim McIngvale)은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출신의 사업가로 매트리스 맥(Mattress Mack)으로 유명하다. ‘갤러리 퍼니처(Gallery Furniturer)’라는 가구 체인점을 경영하는데 2017년 허리케인 하비(Harvey) 수해 복구 작업에 동원된 군인과 지역 이재민들을 위해 가구점을 대피소로 개방하고 매트리스를 제공했다.

Runhappy Named Presenting Sponsor of Pegasus World Cup

미국 최고 상금의 경마대회 페가수스월드컵 상금 감액

미국 경마대회 페가수스 월드컵 혁신! 총상금 감액, 출전료 면제, 약물금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