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즈사와경마장 아야메상 Golden Healer 화투패 5월 붓꽃

미즈사와신용금고배(水沢信用金庫杯) 제46회 아야메상(Ayame Sho, あやめ賞)은 이와테현(岩手県) 경마조합이 미즈사와(水沢) 경마장 더트 1400m 코스에서 시행하는 일본지방경마 중상경주다.

3세 암말이 출전하며 우승상금은 250만엔이다.

3착까지 5월 16일 루스하이 히다카쇼(留守杯日高賞, 水沢 1600m) 우선 출전권이 주어진다.

경주명 아야메(菖蒲, 文目, 綾目)는 붓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붓꽃(Siberian iris)

한자가 동일한 창포과 창포(菖蒲, sweet flag) 일본어 음독은 쇼부(ショウブ)

화투패 5월의 식물은 제비붓꽃 (Iris laevigata)이며 일어로 카키츠바타 カキツバタ (燕子花/연자화)

소노다, 후나바시 등 타 지방경마장과 중앙경마에도 동일한 명칭의 대회가 있다.

2020년 대회는 안즈 비진(Anzu Bijin)이 우승했다.

경마결과

야마모토 토시야(山本聡哉) 기수의 인기 1위(단식 1.3배) 골든 힐러(Golden Healer) 우승!

인기 2위 베니스 비치 (Venice Beach)
인기 3위 파인 트릭 (Fine Trick)

복승식 3.4배, 쌍승식 4.5배, 삼쌍승식(5-4-8) 7.9배

 

아야메 (붓꽃)

 

경주명 아야메(あやめ)는 붓꽃(꽃창포, はなあやめ)을 뜻한다.

붓꽃과 창포(菖蒲) 일어 한자는 동일하다.

  • 붓꽃: 아야메 (アヤメ)
  • 창포: 쇼부 (ショウブ)
  • 꽃창포: 하나쇼부 (ハナショウブ/花菖蒲)

꽃줄기는 분기하지 않고 가늘고 길며 초여름 꽃잎에 호반(虎斑) 모양의 꽃을 피운다. 줄기가 나란히 병렬하여 아름다운 무늬(아야, 綾)가 있는 꽃이라고도 한다.

나고야경마 대상경주중에 카키츠바타(杜若: かきつばた)기념이 있는데 아이치현의 현화(県花) 제비붓꽃(燕子花, 연자화)을 의미한다. 붓꽃과의 여러해살이꽃이다.

일본의 화투(花札, 하나후다)에서 5월 화투장속의 꽃이 카키츠바타(杜若)인데 한국으로 넘어 오면서 난초(蘭草)가 되었다.

패에 보이는 다리모양의 나무 구조물은 야츠하시(八橋, やつはし)라는 다리이며, 창포원을 구경하기 쉽게 구불구불 놓은 작은 다리를 표현한 것이다.

일본의 5월 하나후타

아야메에 야츠하시<菖蒲(アヤメ)に八ツ橋> 1장, 탄자쿠후타(短冊札) 1장, 카스후타(カス札) 2장

단오날, 창포물에 머리감았던 조상님들의 숨은 뜻은?

창포는 예로부터 약효가 뛰어나 많은 사랑을 받아온 식물이다.

그래서인지 창포로 머리를 감게 되면 나쁜 병으로부터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믿었다.

실제로 창포물은 기를 순화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창포 잎과 뿌리를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하면 손발이 저린 증세를 가라앉힐 수 있다고 한다.

한방에서도 건위, 진경, 거담 등에 효능이 있어 약재로 많이 이용하고 있다.

창포의 효능: 소화불량, 설사, 긴관지염 등에 사용하며 뿌리 줄기는 방향성 건위제로도 사용한다.

Date

4월 18 2021
Expired!

Time

17:00 - 18:00
미즈사와(水沢) 경마장

Location

미즈사와(水沢) 경마장
岩手県奥州市水沢姉体町字阿久戸1-2
Website
http://www.iwatekeiba.or.jp
4월 2024
No event found!
Load More
MENU
PAG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