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지방경마 히메지 경마 15일 7년만에 재개! 온라인베팅 시행으로 매출 급증

HIMEJI 일본지방경마 히메지 경마 15일 7년만에 재개! 온라인베팅 시행으로 매출 급증공사전 히메지경마 풍경

2012년 8월부터 폭우 때 침수방지를 위해 공사에 들어가면서 휴장한 일본지방경마장 효고현 히메지 경마가 1월 15일 수요일 7년만에 재개한다.

모래주로 800m, 1400m, 1500m, 1800m 4개 거리에서 12개 경주가 시행된다.

전체 출전마 128두중 히메지 경마 경험이 있는 경주마는 제6경주의 10세 암말 오에 픽시(Oe Pixy) 뿐이다.

효고현 경마조합은 현내의 소노다(園田), 히메지(姫路) 경마를 주최한다.

조합은 2010년 약 5억 5천만엔의 적자를 기록, 이후 4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5년 연속 적자가 누적되면 폐장 당할 위기에 처했었다.

오사카와 고베와 가까워 마권 매출이 높은 소노다 경마장의 개선공사가 우선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예산을 먼저 투입하여 공사를 진행하고 히메지경마는 중지한다.

소노다경마장은 야간경마 시행을 위해 2012년 여름 조명을 설치하고 9월부터 경마를 재개한다.

2012년 10월부터 일본중앙경마회가 지방경마 포함 인터넷 온라인 마권 발매를 시작하면서 매출이 매년 증가하여 2018년에는 653억 5천만엔까지 매출을 회복한다.

경영상태가 좋아지면서 히메지경마를 재개하는 것이다. 상당히 드문 경우다.

새단장한 히메지 경마장! 코스 안쪽에 풋살 코트

일본지방경마장 히메지 1024x630 일본지방경마 히메지 경마 15일 7년만에 재개! 온라인베팅 시행으로 매출 급증

온라인 베팅 도입으로 부활하는 일본지방경마

2000년대 들어 적자 누적으로 일본의 지방경마장 9곳이 폐장되었고 다수의 경마장이 폐장 위기에 처했지만 인터넷 온라인 베팅이 시작되면서 지방경마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가장 성공적인 사례는 시코쿠의 고치(高知) 경마장이다.

2008년도 매출은 약 38억 8천만엔이었지만 2016년에는 약 253억엔으로 8년간 매출이 6.5배로 급증했다. 이 기간 전국 평균 매출은 약 30%증가했다.

온라인 마권 발매와 더불어 2009년부터 시행한 야간경마가 구세주였다.

남쪽 지방의 특성을 살려 JRA 경마 개최 시간대를 피해 주말 포함 일상적으로 야간경마를 개최하는데 중앙경마 끝나고 손실을 본 경마팬이 몰리면서 매출이 급증했다.

2017년에는 도쿄 수도권 남관동(미나미간토) 4개 지방경마 시행체가 운영하는 온라인 베팅 시스템을 이용한 마권 발매가 시작되면서 전년대비 매출이 42% 증가하기도 했다.

고치경마는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와 니코니코를 통해 실시간 중계 방송을 제공한다. 경마팬들은 채팅을 하면서 경마를 즐길 수 있다.

현재 일본지방경마 온라인 베팅은 4개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지방경마 지정경주만 발매하는 일본중앙경마 아이팻(IPAT), 남관동 메인의 15개 전국 지방경마 마권발매 SPAT4, 남관동 제외 전국 11개 지방경마장 제휴 오즈파크(Odds Park), 전국 지방경마 마권발매 라쿠텐경마(楽天競馬) 4곳이다.

일본경마 온라인베팅 일본지방경마 히메지 경마 15일 7년만에 재개! 온라인베팅 시행으로 매출 급증

온라인베팅 부활을 위한 한국마사회법 일부개정법률안 국회 제출

한국마사회도 국내 지방에 소형 경마장 건설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 9일 소형경마장 설치 모델에 대한 사업타당성 검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온라인베팅 부활을 염두에 두고 이런 조사를 실시한 것 같다.[기사보기]

한국경마는 온라인 베팅이 중단되면서 경마팬의 선택지는 없어지고 고배당 및 고액 환급금 추가 세금 공제, 지점 입장료 및 출마표 책자 유료화 등 경마팬에 불리한 갖은 제도만 모방하여 도입해 왔다.

매출 정체에 고민하던 마사회는 11월말 불법사설경마 시장 확대를 빌미로 적극적인 국회 로비를 통해 온라인 마권구매가 가능한 한국마사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아직 소관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심사중인데 이번 20대 국회가 끝나는 5월 이전에 본회의를 통과할지는 미지수다.

관련글

레트로 복고풍 수기(手記) 칠판은 그대로… 
물을 묻힌 분필로 예시장 칠판에 마체중을 적으면 건조되면서 글자가 또렷하게 보인다.

히메지 경마장 풍경
관중석 스탠드 리뉴얼, 고급스러운 유료 지정석, 더 커진 야외 전광판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