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 어원은 도박 용어 유래? 반대말 쪽박 뜻은?
기묘년 새해 경마 대박을 기원하며…
대박 vs 쪽박 의미는?
대박의 어원에 대해서는 노름판 대박(大博)설과 흥부전 두가지 설이 있다.
도박판에서 판돈을 박(博) 이라고 하는데 큰돈을 따면 대를 붙여 대박이라고 했다는 도박 기원설이 유력하다.
博(넓을 박)은 ‘넓다’, ‘도박하다’를 뜻한다.
다른 기사에서는 노름판에서 여러 번 이겨 계속 물주 노릇을 하는 일 혹은 그렇게 이긴 사람의 몫을 박이라고 하므로, 대박이란 연속해서 딴 돈, 크게 딴 판돈을 의미한다고 나와 있다.
박(博)은 중국에서 유래한 저포(樗蒲)놀이의 일종으로, 전하여 내기 노름을 통틀어 부르는 이름이 되었다는…
대박 영어, 일어: daebak, テバク, 大当たり
작은 바가지 ‘쪽박’
여기에서 ‘쪽’은 어떤 물건을 쪼갰을 때의 한 부분’을 말한다.
쪼개진 물건은 쓸모가 없는데 여기서 착안해서 ‘쪽박’은 규모나 형세가 형편없이 된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 되었다.
경마왕 강운마권의 새해 덕담
천상운집(千祥雲集)
천 가지 상서로움(좋은일들)이 구름처럼 모여든다.
일본경마 로또 JRA WIN5 승식을 수차례 적중한 개그맨이자 경마 전문가 쟈이는 덕을 쌓으면 경마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진다(徳を積んだ方が勝てるんだ)고 했다.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
나무아미타불은 나무와 아미타불의 두 단어를 합친 것인데 나무+아미타불=극락세계를 담당하는 아미타 부처님께 귀의(歸依)한다는 뜻이며 관세음보살은 괴로움을 없애주고 행복하게 살게 해 주소서라는 뜻이다. 일본에서는 주로 관음보살, 칸논보사츠(観音菩薩), 줄여서 칸논사마(観音さま)라고 부른다. ‘세상의 소리를 살피시는 분’이라는 뜻으로, 중생의 고통과 어려움을 자세히 살펴 구제해 주는 보살이다.
모두 부자되세요~ 대박이야~
일본 위키백과 도박 설명
도박(賭博, gambling)은 도사(賭事)와 박희(博戯) 두단어를 합친 말이다. 도사와 박희의 차이는 승부 결과에 있어 베터의 관여 가능 유무다.
도사(賭事)는 로또, 룰렛, 바카라같이 승부결과에 참가자가 관여할 수 없는 게임
박희(博戯)는 마작, (내기) 골프/바둑/포커 등 참가자가 승부 결과에 관여할 수 있는 게임을 뜻한다.
예부터 박(博)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었는데 이 겜을 플레이 하는 것을 우츠(打つ, 치다)라고 했다. 바쿠우치가 변형되어 바쿠치(博打)라는 말이 생겼으며 도박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일본에서 바쿠치는 무모한 도전을 뜻하는 의미로도 사용된다는 점이 도박과 다른 점이다.
도박(갬블, ギャンブル )의 일본어 유사표현
- 乾坤一擲(けんこんいってき) 건곤일척, 하늘과 땅을 걸고, 즉 결과를 하늘에 맡기고 승부수를 던지는 것
- 一か八か(이치카바치카) 모 아니면 도
- 伸るか反るか(노루카 소루카) 짝인가 홀인가, 죽이 되든 밥이 되든, 성공하든 실패하든 운을 하늘에 맡기고 가감하게 실행하는 것
일본의 전통 도박으로는 카부후다(株札)를 사용한 테혼비키(手本引), 주사위 홀짝 초한도박(丁半賭博), 하나후다(花札, 화투) 등이 있다.
쵸카한카(丁か半か)! 짝홀 어느쪽?
丁半博打挑戦中…!!
果たして結果は!?#伊勢安土桃山城下街 #城下のとば処 #zipfm #radioorbit pic.twitter.com/pJ3Z5Ey4GD
— RADIO ORBIT (@RADIO_ORBIT) August 19, 2018
사행심(射倖心) 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