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개선문상 경마대회, 3연패 도전 레이팅 1위 Enable과 일본마 3두 도전

Prix de lArc de Triomphe  1024x576 프랑스 개선문상 경마대회, 3연패 도전 레이팅 1위 Enable과 일본마 3두 도전

영국의 암말 인에이블(Enable) 개선문상 3연패의 위업에 도전

경주 결과 인기 6위 발트가이스트(Waldgeist) 우승! Enable 2착

프랑스 파리 롱샹경마장에서 10월 6일 개최하는 제98회 개선문상(Prix de l’Arc de Triomphe, G1, 2400m)에 출전하는 각국의 경주마 윤곽이 드러났다.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말은 사상 최초로 대회 3연패에 도전하는 월드 레이팅 1위(128)의 5세 영국 암말 인에이블(Enable)이다. 전 경주인 8월 22일 요크셔 오크스(Yorkshire Oaks, G1)우승으로 12연승을 질주중이며 G1 10승의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다.

enable g1 victories 프랑스 개선문상 경마대회, 3연패 도전 레이팅 1위 Enable과 일본마 3두 도전

존 고스덴(John Gosden) 마방 소속으로 세계 자키 탑3에 들어가는 프랭키 데토리(Frankie Dettori)기수와 또 한번 호흡을 맞출 예정이다. 암말 특성상 매일 다른 환경에서 조교를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마주는 미국, 영국, 아일랜드에 경주마 생산목장 쥬드몬트 팜(Juddmonte Farm)을 운영하는 사우디 왕자 칼리드 빈 압둘라(Khalid ibn Abdullah)이다.

Enable | The Final Chapter
Enable has been the horse of a lifetime, and now bids for an unprecedented third Arc victory on Sunday October 6th – it will be the final chapter of the most stunning career.
인에이블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경주마중의 하나이다.
Enable is one of the world’s greatest ever racehorses.

올해 일본중앙경마회(JRA) 소속마는 키세키(Kiseki), 블래스트 원피스(Blast Onepiece), 피에르만(Fierement) 3두가 도전한다.

3두중에 입상 가능성이 있는 말은 일본 샤다이(社台)그룹의 최대 경주마 생산목장 노던팜(Northern Farm)의 4세마 블래스트 원피스, 피에르만이다. 두마리는 해외원정 경주가 처음인데 강운마권이 높이 평가하는 말은 블래스트 원피스이다.

블래스트 원피스는 2018년 연말 그랑프리 아리마기념(有馬記念) 우승마로 올 봄 오사카배(大阪杯, G1)와 메구로기념(目黒記念, G2)에서는 6착, 8착에 그쳤지만 3전째인 8월 삿포로기념(札幌記念, G2)을 제패했다. 9월 10일 나리타 공항을 출발하여 인천과 프랑크푸르트 공항을 경유하여 영국 런던에 도착, 뉴마켓 경마장에서 조교중이다.

개선문상 출전 일본마 1024x562 프랑스 개선문상 경마대회, 3연패 도전 레이팅 1위 Enable과 일본마 3두 도전

10월 1일 뉴마켓 롱힐(Long Hill)에서 병합조교! 2마신 선행 블래스트원피스와 추격하는 피에르만

일본은 1969년 이후 2018년까지 16번의 대회에 총 21두가 23회 출전했지만 우승마는 없고 2착 4회가 최고 성적이다. 작년 대회에 출전한 타케유타카(武豊, 50) 기수의 클린처(Clincher)는 출전마 19두중에 17착에 그쳤다.

뉴마켓 경마장에서 롤러타며 워밍업하는 Blast Onepiece
국제경마연맹(IFHA) 9월 발표 세계경주마랭킹(World’s Best Racehorse Rankings) 공동 20위(레이팅 120)에 올랐다. JRA 2019년 리딩 자키 랭킹 1위 카와다유가(川田将雅) 기수가 기승한다.

크리스토프 르메어(Christophe Lemaire) 기수 인터뷰
일본중앙경마회에서 활약하는 프랑스 출신 기수로 피에르만에 기승한다. 카와다 기수에 이어 JRA 2019년 리딩 자키 2위에 랭크되어 있다.

개선문상 출전 타케유타카와 프랭키 데토리 기수의 만남

일본중앙경마회 타케유타카 기수는 추가등록 예정인 프랑스 3세마 소프트라이트(Soft Light)에 기승한다. 대상경주 우승 경력은 없고 G2에서 2착 2회를 기록했다.(통산전적 6전 2착 4회) 개선문상 출전 예정인 Sottsass와 같은 마방이다. 원래는 아일랜드 에이단 오브리언(Aidan O’Brien) 마방의 3세마 브룸(Broome)에 기승 예정이었지만 마체 불량으로 출전을 취소했다.

프랭키 데토리 기수는 개선문상 이후 일본중앙경마에서 2개월 정도 기승 예정이다. 샤다이 그룹 산하의 경주마 생산목장 샤다이 팜(Shadai Farm)과 기승계약을 체결했다. 가을 일본 G1 대상경주에서 작년처럼 외국인 기수의 돌풍이 이어질지 기대를 모은다. 2018년 가을경마는 10월 슈카쇼(秋華賞, G1)부터 12월 아사히배 퓨처러티 스테익스(Futurity Stakes, G1)까지 10주 연속 외국인 기수가 G1 중상경주에서 우승했다.

9월 1일 독일 G1 바덴 대상(Grosser Preis von Baden)을 14마신차로 압승한 영국의 가이야스(Ghaiyyath)도 주목하고 있다. 가이야스는 아랍에미리트(UAE) 왕족 알 막툼家가 운영하는 경주마 관리회사 고돌핀(Godolphin)의 소유이다.

9월 14일 아이리쉬 챔피언 스테익스(Irish Champion Stakes, G1)에서 우승한 아일랜드의 4세 암말 매지컬(Magical)과 인에이블(Enable)의 대결도 관심사이다.

강운마권이 마지막으로 주목하는 말은 9월 21일 영국 인터네셔널 스테익스(International Stakes, G1)에서 세계 경주마 레이팅 1위(8월 기준)로 압도적 인기를 모은 크리스탈오션(Crystal Ocean)을 코차로 누르고 우승한 영국의 재팬(Japan)이다. 7월 프랑스 롱샹경마장 파리 대상(Grand Prix de Paris)에 이어 이 대회 우승으로 대상경주 3연승을 기록중이다.

Juddmonte International Stakes
재팬(Japan)과 크리스탈오션(Crystal Ocean)의 접전

프랑스 개선문상(G1) 경마대회

프랑스갤럽 주최 유럽 최대 규모의 경마대회 제98회 개선문상(Prix de l’Arc de Triomphe)
영국의 암말 인에이블(Enable)이 15두를 상대로 대회 3연패에 도전한다.

개선문상은 홈인 프랑스 조교마가 전통적으로 강세인 경마대회로 지난 50년간 29승을 기록하며 절반이 넘는다. 하지만 최근에는 외국 조교마의 우승이 두드러지며 2009년 이후 지난 10년간 프랑스 조교마는 3승에 그치고 있다. 3승 모두 암말이 올렸으며 2014년 Treve의 대회 2연패가 마지막 우승이다. 최근 4년간 Enable의 2연승 포함 영국말 3두, 아일랜드말 1두가 우승했다.

최근 10년간 암말이 7회 우승하며 암말 강세 경향을 보이고 있다. 또한 3세마와 4세마 3kg 부담중량(암말 1.5kg감량) 차이가 있기 때문에 3세마가 과거 97회의 대회중에서 77승을 기록, 80%가까운 압도적 승률을 기록하고 있지만 최근 10년간은 6승에 그치고 있다.

지금까지 대회 2연패를 달성한 말은 7두이며 Enable이 3연패를 달성하면 프랭키 데토리 기수는 역대 3번째 대회 3연패의 기수가 되면서 자신의 개선문상 최다승 기록을 7승으로 경신하게 된다.

최다승 조교사는 프랑스의 앙드레 파브르(André Fabre)이며 7승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2006년 레일링크(Rail Link)가 마지막 우승이다. 올해는 작년 대회 4착마 발트가이스트(Waldgeist)를 출전시킨다.

최근 5년간 3승을 올린 영국의 존 고스덴(John Gosden) 조교사와 2016년 대회에서 3착까지 독점한 아일랜드의 에이단 오브라이언(Aidan Patrick O’Brien) 조교사 등 세계적인 명백락(伯楽)의 대결도 볼거리이다.

백락(伯楽)은 중국 춘추 전국시대의 사람으로 말 감정가이다. 당시에는 말의 관상을 보는 상마(相馬)로 말의 능력을 파악했는데 상마에 가장 능했던 상마가(相馬家)이다.
‘명마(名馬)를 가려내는 안목이 신의 경지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아 손양(孫陽)이라는 본명보다 ‘천마(天馬)를 주관하는 신선’을 뜻하는 ‘백락’이라는 이름으로 더 많이 불렸다고 한다.

고사성어 백락상마(伯樂相馬)는 한자 그대로 뜻풀이를 하면 ‘백락이 말을 관찰하다’는 뜻인데 속뜻은 ‘인재를 잘 고른다’는 의미이다. 백락일고(伯樂一顧)는 ‘백락(伯樂)이 말(馬)을 한번 뒤돌아본다’는 뜻으로 ‘명마(名馬)도 백락을 만나야 세상에 알려진다. 현명한 사람 또한 그를 알아주는 자를 만나야 출세할 수 있음’을 비유한 성어다.

경주마 조교 국가별 우승마

프랑스 66두
영국 (UAE 포함) 15두
아일랜드 8두
이탈리아 6두
독일 2두

UAE 우승마 3두는 두바이 왕족의 경주마 관리 회사 고돌핀(Godolphin Racing Inc.) 전속의 사이드 빈 수루르(Saeed bin Suroor) 조교사 마방의 말이다. 시즌동안 영국 뉴마켓을 거점으로 활약하기 때문에 영국 조교마로 취급한다.

개선문상(G1) 개요
  • 출발시간: 2019년 10월 6일 (일) 16:05 (한국시간 23:05)
  • 경마장: 프랑스 파리 롱샹경마장 제4경주
  • 경주조건: 잔디주로 시계방향 2400m, 3세 이상 오픈(거세마 제외)
  • 부담중량 : 4세 이상 수말 59.5kg, 암말 58kg / 3세 수말 56.5kg, 암말 55㎏
  • 총상금: 500만 유로 (약 65억원)
  • 1착상금: 285만 7000 유로 (약 37억원)
출전 예정마

최종 12두가 출전한다.

🇫🇷 French King
🇫🇷 Waldgeist
🇫🇷 Soft Light
🇫🇷 Sottsass
🇬🇧 Enable
🇬🇧 Ghaiyyath
🇯🇵 Kiseki
🇯🇵 Blast Onepiece
🇯🇵 Fierement
🇨🇿 Nagano Gold
🇮🇪 Magical
🇮🇪 Japan

해외 북메이커 배당률(인기순)

해외베팅사이트 배당률을 보면 Enable의 단식 배당이 1.7배로 압도적 인기다. 인기 2위권의 Sottsass, Japan, Ghaiyyath 3두의 배당은 7.5배이다. 연승을 이어가고 있는 3세마 두마리가 부담중량 감량 잇점도 있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강운마권은 인기 5위의 Magical에 주목하고 있다. 일본마들은 하위권이다.

개선문상 배당률 프랑스 개선문상 경마대회, 3연패 도전 레이팅 1위 Enable과 일본마 3두 도전

해외 주요 북메이커 배당률

해외북메이커 배당 프랑스 개선문상 경마대회, 3연패 도전 레이팅 1위 Enable과 일본마 3두 도전

경주결과

프랑스의 인기 6위 2번 발트가이스트(Waldgeist) 우승! 영국의 암말 8번 인에이블(Enable) 3연패 도전 실패 2착! 3착은 인기 2위 프랑스의 12번 소트사스(Sottsass)

앙드레 파브르(André Fabre) 마방의 Waldgeist는 작년 대회에서는 4착을 했다. 조교사는 2006년 이후 13년만의 개선문상 우승으로 본인의 최다승 기록을 8승으로 경신했다.

경주결과 상세해설 보기

Heartbreak for Enable! The history-seeking mare is collared close home and Waldgeist is the 2019 Qatar Prix de l’Arc de Triomphe winner!

개선문상(Prix de l’Arc de Triomphe)에 대하여

독일과의 전쟁에서 승전을 기념하며 지구상의 모든 국가와 적의를 없애며 평화를 추구하기 위해 경마대회를 창설한다.

이것은 제1차 세계대전 종전 2년 후, 프랑스 국민의 평화에 대한 염원을 반영하여 1920년 롱샹경마장에서 시행된 개선문상(Prix de L`ARC de Triomphe) 경주의 창설 취지이다. 승전을 국제경마대회 개최로 기념하는 것에서 경마의 발상지이며 경마를 즐기는 유럽인의 정서를 잘 알 수있다.

2019년이 창설 100주년이지만 2차 세계대전중이던 1939년, 1940년 개최가 중지되어 올해 98회를 맞는다. 오랜 역사와 전통, 최고 수준의 상금규모로 세계적인 경마대회로 자리잡고 있다.

경주거리는 2,400m(잔디주로)의 개선문상 대회는 3세이상의 말에게 출전자격이 주어지며 3세 수말 56.5kg(암말 55kg), 4세이상 수말 59.5kg(암말 58kg)의 마령경주로 매년 10월 첫째 일요일 롱샹(Longchamp)경마장에서 개최한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경마장으로 파리 서쪽의 브로뉴숲에 위치하고 있다. 롱샴 경마장의 잔디 주로는 10cm이상 자라는 잔디의 쿠션으로 스피드를 내기가 힘들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어려운 경주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개선문상 우승마가 그 해의 유럽 연도대표마로 선정되는 경우가 많다.

프랑스는 경마가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을 정도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데 경마장의 수가 257개로 유럽에서 가장 많으며 장외발매소는 7천여곳으로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또한 마권의 종류 역시 가장 많다.

개선문상 경주는 영국더비, 미국의 켄터키더비와 더불어 세계 3대 경마대회라고 하며 호주 멜버른 컵(Melbourne cup)을 넣어 세계 4대 경마대회라고 한다. 혹자는 미국 브리더즈컵 클래식(Breeders’ Cup Classic), 두바이 월드컵, 영국의 킹조지 6세 퀸엘리자베스 스테익스(King George VI and Queen Elizabeth Stakes)를 넣기도 한다.

2018년 개선문상 경주영상

Enable wins Prix de l’Arc de Triomphe for 2nd straight year !

세계 최고의 자키 프랭키 데토리(Frankie Dettori, 1970년생) 기수가 2017년에 이어 Enable에 기승하여 대회 2연패를 달성했다. Enable은 2017년 까르띠에 레이싱 어워드(Cartier Racing Award)에서 유럽 연도대표마로 선정되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