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 유망주 베텔게우스 천지굴건염 진단! 경주마 질병

경주마 질병 관련 경마용어 해설

​경마고수 경마의신 강운마권 사이트 인기글 천지굴건염

​그 이유는 삼관마 유력 후보 베텔게우스 (Betelgeuse)

​한국마사회 트리플크라운 첫관문 4/30 부경 경마장 KRA컵마일 (G2, 1600m) 제패 [상세결과]

​부마 : 콩코드포인트 [제주목장]

​마명 의미 : 오리온자리 알파별, 겨울의 대삼각형 형성

좌중수부 중간부 천지굴건염 (左中手部 中間部 浅指屈腱炎) 진단

​영어 : TENDINITIS OF SUPERFICIAL DIGITAL FLEXOR TENDON

​왼쪽 앞다리 중수부를 삼등분하여 중간부분 천지굴건의 과도한 스트레인이나 직접적인 외상 등에 의해 발생한 염증으로 건섬유의 누적된 단열로 건기능이 소실되기도 한다.

지세(肢勢; 다리의 생김새) 이상, 피로, 불규칙한 지면상태, 원발성(原發性) 건퇴행(筋退行) 등에 의해 발생이 잘 된다.

​진료내용 : 충격파치료, 일반주사

굴건(屈腱, Flexor tendon)은 말이 달릴 때 몸통을 앞으로 추진시키기 위해 다리를 구부리면서 근육을 수축시킬 때 작용하는 힘줄이다. 이와는 반대로 다리를 펴는 작용에 관여하는 힘줄을 신건(伸腱, Extensor tendon)이라고 한다.

경주마는 매 걸음마다 다리에 체중부하가 걸리고 대부분은 굴건이 견디어 내지만 그 정도가 지나쳐서 건섬유가 끊어지거나 늘어나는 등의 질병이 발생되기 쉽다.

굴건에 질병이 발생되어 염증이 생긴 것을 굴건염(屈腱炎, Flexor tendinitis)이라고 부르며 붓고 열이나며 아파하며 절게되는 중요한 다리질병의 하나이다.

피부에서부터 얕은층에 위치한 굴건을 천지굴건(淺指屈腱), 그 보다 더 깊은층의 것을 심지굴건(深指屈腱)이라고 부르는데 천지굴건에 질병이 발생되는 경우가 더 많다.

재발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은퇴하는 경주마가 많다.

베텔게우스 마방 방문 영상

깨알이가 직접 다녀왔습니다.

백광열 조교사님과 1조 관리사 분들이 세심하게 매의 눈으로 베텔게우스를 돌보고 있었습니다.

걱정마세요. 여러분!

베털게우스 건강히 잘 있습니다. 😊

다음 경주 코리안더비를 위해 더욱 준비를 철저히 하신다네여!

일본어 발음 및 질병 설명

​말발굽위염증 / 천지굴건염(浅指屈腱炎) 센시쿳켄엔, 또는 ​천굴건염 / 센쿳켄엔(浅屈腱炎)이라고도 한다.

굴건염의 일어 별명은 부은 다리를 새우에 빗대어 에비하라(エビハラ)

같은 날 도쿄경마장에서 열린 봄 텐노쇼(天皇賞・春, G1, 3200m)에서는 2두 부상 경주중지, 1두 심방세동 15착 꼴찌 [상세]

​15착 꼴찌 토센 캄비나 좌전 천굴건 부전단열 (左前浅屈腱不全断裂) 히다리마에 센쿳켄 후젠단레츠 (완전단열이 아닌 일부 파열)

​4코너 경주중지 인1 타이틀홀더 우전지파행(右前肢跛行) 미기젠시하코우

파행(跛行)은 다리 고장 및 이상으로 걸음(歩様)이 이상한 상태를 뜻한다.

JRA 콘티누아르 5/6 켄터키더비 출전 취소, 왼쪽 뒷다리(후지) 걸음 이상 (左後肢の歩様が乱れ, 히다리코시 호요 미다레)

​아프리칸 골드 심방세동(心房細動, しんぼうさいどう) 발증 경주중지

2/12 한신경마장 교토기념(京都記念, G2)에서도 에프포리아(Efforia)가 직선에서 심방세동(心房細動)이 발증하여 경주 중지, 결국 은퇴를 선언했다.

심방이 규칙적으로 수축하지 못하고 가늘게 떨리는 부정맥의 일종이다. 경주중에 발생하면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지 못해 말이 달리지 못한다. 사람과 달리 평소 이상이 없는 경주마가 경주중에 갑자기 발증하기도 하며 대부분 자연적으로 정상으로 돌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