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마무스메 인기 단거리 최강마 타이키셔틀 사망

일본 은퇴마협회는 8월 17일 타이키 셔틀 (Taiki Shuttle)이 오전 5시경 홋카이도 니이캇푸쵸 노던레이크 마방에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수의사의 사망 진단은 노쇠에 따른 심부전으로 수면중 하늘나라로 간 것으로 보인다. 향년 28세

어제도 평소처럼 지냈고 식욕도 왕성했다고 한다.

타이키셔틀(タイキシャトル)은 1998년 프랑스 쟈크 마로와상(Prix Jacques le Marois)을 제패하며 일본 연도대표마에 선정되었다.

통산 전적 13전 11승

1997년 3세 때 마일 챔피언십과 스프린터스 스테익스 G1 대상경주를 연승, 4세 들어 게이오하이 스프링컵과 야스다기념을 잇따라 제패한 후 프랑스 원정을 감행하여 최고 레벨의 마일경주 쟈크 마로와상(G1)을 제패했다.

1주일전 모리스 드 게스트상(Prix Maurice de Gheest)을 제패한 시킹 더 펄 (Seeking the Pearl)에 이어 일본 조교마 두번째 해외 G1 우승을 달성했다.

귀국 후 11월 마일 챔피언십 연패 달성, 은퇴경주인 12월 스프린터스 스테익스는 3착에 그쳤지만 연도대표마에 선정되었다.

단거리 경주마 최초의 연도대표마이며, 1999년엔 현창마(顕彰馬)에 선정되어 명예의 전당에 등재되었다.

2017년 씨수말 생활을 마감하고 2018년부터 홋카이도 히다카쵸의 베르사유 팜에서 생활하다가 작년 6월에 노던레이크로 이동했다.

타이키셔틀 보다 먼저 결승선을 통과한 말은 단 세마리뿐이다.

데뷔 4전째 2착 첫 패배를 기록한 보다이쥬(菩提樹, 보리자나무)S 우승마 Tenzan Storm

3착을 한 은퇴경주 1착마 Meiner Love, 2착마 Seeking the Pearl

참고로 일본어 보리수/보제수(菩提樹, ボダイジュ)는 염주를 만드는 아욱과 보리자나무(학명: Tilia miqueliana)이다.

불교 설화에 등장하는 보리수는 뽕나무과 인도보리수(학명: Ficus religiosa)이다. 일본어로 인도보다이쥬(印度菩提樹, インドボダイジュ)

경마방송 그린채널

22일 영광의 명마 시리즈 (栄光の名馬たち) 타이키셔틀 방송

1998년 야스다기념 실황! 빗속의 최강 마일러 타이키 셔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