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도박중독! 그들은 왜 떠나지 못하는가

김이나의 비인칭시점 KBS 20240418 방송

‘김이나의 비인칭시점’은 스토리에 진심인 ‘인간’ 김이나와 인간이 궁금한 ‘비인간’ AI가 함께 넘쳐나는 이야기들 사이에서 고르고 고른 신선하고 독창적인 스토리를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카지노 하류인생

도박중독 환자 237만명

2022년 한국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사행위)가 발표한 대한민국 도박중독 환자의 추정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집계된 도박 중독 환자의 수도 최근 5년 사이 두 배 이상 늘었다. 처음 도박을 접하는 평균 연령은 11.3세. 온라인 불법 도박의 성행은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까지 도박 중독의 늪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도박 중독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오른 지금, 제작진은 국내 유일 합법 카 지 노인 강원랜드를 찾았다. 과거에 비해 한산해진 모습이지만, 여전히 강원랜드 주변을 떠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도박에 빠져 십수년간 인근 쪽방촌을 전전하며 살고 있는, 고령의 카 지 노 ‘장기 체류자’들. 그들은 대체 무슨 이유로, 이곳을 떠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도박 중독에서 벗어나기 위해 카 지 노 영구출입정지까지 신청했지만 결국 불법 도박에 빠졌다는 전직 경찰관, 최근 국민연금을 담보로 대출받은 천만 원을 모두 날렸다는 ‘J사장’, 도박 중에 심근경색으로 쓰러졌지만 회복한 이후에도 도박을 끊지 못했다는 ‘K사장’까지. 도박 중독에 빠져 카 지 노를 떠나지 못하는 이들이 증언하는, 도박 중독의 위험성에 대해 살펴본다.

5년 사이 두배 증가!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까지 늪에 빠졌다. 도박중독! 그들은 왜 떠나지 못하는가?!